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인공지능을 융합하는 소프트웨어 전문가의 양성


교육과정
  • Home
  • 전공소개
  • 교육과정

2026학년도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교육과정표 (최종 확정 시 일부 조정 될 수 있음)

2026학년도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교육과정표의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양영역, 교과목명, 학점을 제공하는 표
학년 학기 이수
구분
영역 교과목 학점
/시수
학기 이수
구분
영역 교과목 학점
/시수
1 1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 2/3 2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 2/3
의사소통
능력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2
의사소통
능력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2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도덕성
및 인성
자아발견과 비전탐색1
(sol-sup)
1/1 도덕성
및 인성
자아발견과 비전탐색2
(학과 자체 운영)
1/1
분석적 과학적 사고력 SW 교양 3/3 분석적 과학적 사고력 SW 교양 3/3
자유선택 2/2
전공 기초 Python과 인공지능 기초 3/3 전공 기초 객체지향프로그래밍(C++) 3/3
웹프로그래밍 3/3 모바일앱실습 2/2
인공지능과컴퓨터 3/3 핵심 클라우드환경 운영체제 이해 2/2
여름 전공 중점 C 언어와 알고리즘 택1 3/3
AI·빅데이터 해외연수
2 1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 2/3 2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 2/3
자유선택 3/3 자유선택 3/3
트랙 트랙 트랙 공통 과목 3/3 트랙 트랙 트랙 공통 과목 3/3
전공 중점 컴퓨터네트워크 3/3 전공 중점 AI시대 소프트웨어공학 3/3
데이터베이스구축 3/3
핵심 우송비트단기과정C
(C,C++,Java,자료구조)
6/6
JAVA프로그래밍 3/3
3 1 전공 심화 시스템프로그래밍(5/5) 택1 11/11 2 전공 심화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3/3
생성형AI
캡스톤디자인(3/3)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3/3) 인공지능 빅테이터 분석 3/3
전공 심화 자바와알고리즘(5/5)
택1 11/11 중점 AI시대 정보보안 3/3
C언어문제해결기법(3/3)
Python문제해결기법(3/3)
트랙 트랙 트랙 공통 2과목 택2 6/6
교양 자유선택 2/2
트랙 공통 과목 트랙 트랙 심화 트랙 공통 과목 6/6
4 1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8/8 2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8/8
전공 중점 AI융합
캡스톤디자인
6/6 전공 중점 AI창의융합 캡스톤디자인 3/3
중점 정보처리실무 (정보처리기사) 3/3 심화 빅데이터 융합프로젝트 3/3
인공지능 융합프로젝트 3/3

2026학년도 소프트웨어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및 영문명(전체과목)

2026학년도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교과목소개의 과목명, 교과목개요, 비고를 제공하는 표
과목명(영문명) 교과목 개요 비고
Python 및 인공지능 기초
(Python and Artificial Intelligence Fundamentals)
Python, Java, C 등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며 Python 기반 인공지능 기초 실습을 통한 기본 역량을 배양한다.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Internet상의 WWW 원리를 학습하고 Web 응용 Program을 개발하기 위한 Programming 기술, Web Server의 구축 및 관리기술을 배운다.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Web Site의 개발환경과 운영환경을 익히고 개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익힘과 동시에 project를 통하여 Web 연동기술 등을 학습한다.
인공지능과 컴퓨터
(AI and Computer)
인공지능고 컴퓨터과학의 핵심연구 대상영역들을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이 과목을 통하여 앞으로 공부하게 될 전공과목들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갖게 한다.
C언어와 알고리즘
(Programming Project)
C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C++를 이용한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학습하고자 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실습을 통한 프로그래밍 실무 능력 배양으로 고급기능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작성하는 능력을 배운다. 또한 팀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실질적인 프로젝트 개발능력과 공동 개발에 대한 협동능력을 기르게 된다.
AI·빅데이터 해외연수
(Study abroad for AI·BigData)
AI·빅데이터의 해외 교류를 통해 폭넓은 시각에서 교육과 체험을 통해 AI·빅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견문을 넓힌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C++)
(C++ Object-Oriented Programming Practice)
C++의 클래스, 상속, 다형성 개념 기반의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하고, 자료구조 기초와 C++를 활용한 코드 개발과 AI를 활용한 성능개선 실습으로 C++와 자료구조 기초 역량을 배양한다.
모바일앱실습
(Mobile Apps)
스마트폰, 태블릿 그리고 그 외의 다른 장치들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강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도록 한다. 빠른 속도로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 이전의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최신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클라우드 환경 운영 체제 이해
(Cloud-based operating system Practice)
운영 체제의 기본 원리 및 관리 기법, 보안을 배우며, AI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클라우드 환경과 AI 가속화(GPU, TPU 등)에 대한 개념학습 및 실습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통신 네트워크, 착오 검출 및 수정코드, 다중화기법(Multiplexing)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배우고, OSI 7 layer를 중심으로 각 layer의 특성을 규명해 본다. TCP/IP 등의 실제 프로토콜을 심도 있게 다루며 소켓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JAVA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의 차세대 언어로 각광 받고 있는 JAVA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프로그램의 작성을 실습한다.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JAVA애플릿과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로서의 JAVA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습한다.
데이터베이스구축
(Databases Construction)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 모델링과 분석,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관리 그리고 응용 시스템 설계에 대해 배우고, 4GL을 기반으로 하는 언어를 실습해 본다.
우송비트단기과정
(C,C++,Java,자료구조)
(Woosong BIT Short-Term Program (C,F++,Java,Data Structures)
C++ 언어와 CUDA C를 활용하여 Deep Belief Nets 관련 알고리즘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진행한다. 또한 Java 언어와 자료구조를 학습하여,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 자료구조의 전반에 대한 역량을 배양한다.
AI시대 정보보안
(Information Securityinthe Ageof AI)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정보보안의 환경을 이해하고, 정보보안 기본 개념과 인공진으의 보안 위협과 강화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네트워크 보안, 암호, 전자상거래 보안, AI 보안 등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해 AI 시대에 필수적인 사이버보안을 학습한다.
생성형AI 캡스톤디자인
(Generative AI Capstone Design)
생성형 AI의 원리와 최신 모델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캡스톤디자인형 과목이다. 텍스트, 이미지 등의 생성형 모델을 실습하며, 학생들은 팀 단위로 실생활 문제 해결 혹은 창작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 Programming)
Window OS 기반 시스템 프로그래밍 구현 기술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Database Programming)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모델분석, 데이터모델설계 및 물리모델 구현을 위해 프로그래밍 작성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실질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AI Programming)
머신 러닝 또는 기계 학습은 컴퓨터 과학 중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패턴인식과 컴퓨터 학습 이론의 연구로부터 진화한 분야이다. 머신 러닝은 경험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을 하고 예측을 수행하고 스스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과 이를 위한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구축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학습한다.
자바와 알고리즘
(Java and Algorithmic Language)
JAVA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으로 주요 알고리즘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JAVA언어의 활용능력을 향상시키고 향후 실무 프로젝트 수행시 언어 활용 능력을 학습한다.
C언어 문제해결기법
(C Language Problem Solving Techniques)
C언어의 기본으로 실무에 필요한 주요 핵심 프로세스 및 로직 구현에 대한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을 실습하고 소규모 과제 수행을 통행 C언어의 실무 활용 능력을 학습한다.
Python 문제해결기법
(Python
Problem Solving Techniques)
Python언어의 기본으로 실무에 필요한 주요 핵심 프로세스 및 로직 구현에 대한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을 실습하고 소규모 과제 수행을 통행 Python언어의 실무 활용 능력을 학습한다.
인공지능 빅테이터 분석
(AI BigData Statistics)
AI빅데이터 기술을 다루며, 분산 데이터 처리, AI기반의 데이터 분석을 위한 플랫폼을 다룹니다. 빅데이터 기술을 AI와 결합한 시스템을 학습한다.
AI시대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in the AI Era)
AI 발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구축에 필요한 방법론,프로세스, SW 활용 기술을 습득하고 개발프로세스, 구현방법등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전반 이론 및 실습을 통해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AI융합 캡스톤디자인
(AI Convergence Capstone Design)
AI 신기술 활용을 통한 산업체 실무에 관한 업무를 숙지하고자 프로젝트를 통해 창업 준비 및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소프트웨어 아디어 관련 프로세스에 대한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정보처리실무
(Information Processing Engineer Practice)
정보처리 실무를 통해 정보처리 분야의 실무적인 경험과 숙지를 하여 관련 공인 자격증 확보를 하도록 학습한다.
AI창의융합 캡스톤디자인
(AI Creative Convergence Capstone Design)
AI기술 활용산업체 실무에 관한 업무를 숙지하고자 실무프로젝트를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빛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서버 클라이언트, 웹, 모바일 소프트웨어 관련 프로그래밍 등 관련 내용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빅데이터 융합프로젝트
(BigData Convergence Project)
빅데이터 융합 프로젝트는 다양한 분야에서 수집된 방대한 데이터를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런한 프로젝트를 통해 여러 분야의 데이터를 융합하여 혁신적인 솔루션을 도출하거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중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을 학습한다.
인공지능 융합프로젝트
(AI Convergence Project)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 및 문제해결을 위한 교과목으로써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인공지능의 개념을 적용/분석하고, 모델을 생성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자체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