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명 | 학점/시수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명 | 학점/시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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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년 | 1 학기 | 교양 | 글로컬 마인드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택1) | 2/3 | 2 학기 | 교양 | 글로컬 마인드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택1) | 2/3 | |
의사소통능력 |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 (택1) 2 | 의사소통 능력 |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 (택1) 2 | ||||||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 |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 |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 ||||||||
도덕성 및 인성 | 자아발견과 비전탐색1 (sol-sup) | 1/1 | 분석적 과학적 사고력 | SW 교양 | 3/3 | ||||||
분석적 과학적 사고력 | SW 교양 | 3/3 | 자유선택 | 핵심교양 | 2/2 | ||||||
전공 | 기초 | 컴퓨터프로그래밍 | 3/3 | 전공 | 핵심 | 운영체제 실습 | 3/3 | ||||
웹프로그래밍 | 3/3 | 기초 | C프로그래밍 | 2/2 | |||||||
인공지능과컴퓨터 | 3/3 | 모바일앱실습 | 2/2 | ||||||||
여름 학기 | 전공 | 중점 | 프로그래밍프로젝트 | 3/3 | |||||||
2 학년 | 1 학기 | 교양 | 글로컬 마인드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택1) | 2/3 | 2 학기 | 교양 | 글로컬 마인드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 | 2/3 | |
자유선택 | 2/2 | 자유선택 | 2/2 | ||||||||
트랙 | 트랙 (부전공) | 트랙 공통과목 | 3/3 | 트랙 | 트랙 (부전공) | 트랙 공통과목 | 6/6 | ||||
전공 | 중점 | 컴퓨터네트워크 (정보처리기사) |
3/3 | 전공 | 중점 | 소프트웨어설계개발 (정보처리기사) | 3/3 | ||||
데이터베이스구축 (정보처리기사) |
3/3 | ||||||||||
핵심 | 우송비트단기과정C | 6/6 | |||||||||
JAVA프로그래밍 (정보처리기사) |
3/3 | ||||||||||
3 학년 | 1 학기 | 교양 | 자유선택 | 5/5 | 2 학기 | 교양 | 자유선택 | 2/2 | |||
트랙 | 트랙 | 트랙/MD 교과목 | 3/3 | 트랙 | 트랙 | 트랙/MD 교과목 | 6/6 | ||||
전공 | 심화 | 시스템프로그래밍(5/5) | 택1 | 11/11 | 전공 | 중점 | 정보보안(정보처리기사) | 3/3 | |||
윈도우기반 응용프로그래밍(3/3) | |||||||||||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3/3) | 심화 | 인공지능프로그래밍 | 3/3 | ||||||||
전공 | 심화 | 자바와알고리즘(5/5) | 11/11 | ||||||||
C언어 문제해결기법(3/3) | 심화 | 빅데이터통계 | 3/3 | ||||||||
Python 문제해결기법(3/3) | |||||||||||
4 학년 | 1 학기 | 자유선택 |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 5/5 | 2 학기 | 자유선택 |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 5/5 | |||
전공 | 심화 | 창업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 | 9/9 | 전공 | 심화 | 캡스톤디자인2 | 3/3 | ||||
정보보안고급 | 3/3 | ||||||||||
중점 | 정보처리실무(정보처리기사) | 3/3 | 빅데이터융합프로젝트 | 3/3 | |||||||
인공지능융합프로젝트 | 3/3 |
과목명(영문명) | 교과목 개요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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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프로그래밍 (3-2-1) Computer Programming | 컴퓨터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환경, 즉,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 에디터 등의 소프트웨어 및 사용법을 배우고 프로그램의 3가지 논리구조 (순차, 선택, 반복)를 통한 문제풀이 기법을 익힌다. Raptor와 Java Script를 통하여 문제풀이의 결과를 확인한다. | |
웹프로그래밍 (3-2-1) Web Programming | Internet상의 WWW 원리를 학습하고 Web 응용 Program을 개발하기 위한 Programming 기술, Web Server의 구축 및 관리기술을 배운다.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Web Site의 개발환경과 운영환경을 익히고 개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익힘과 동시에 project를 통하여 Web 연동기술 등을 학습한다. | |
인공지능과컴퓨터 (3-2-1) AI and Computer | 인공지능과 컴퓨터과학의 핵심연구 대상영역들을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이 과목을 통하여 앞으로 공부하게 될 전공과목들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갖게 한다. | |
프로그래밍프로젝트 (3-2-1) Programming Project | C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C++를 이용한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학습하고자 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실습을 통한 프로그래밍 실무 능력 배양으로 고급기능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작성하는 능력을 배운다. 또한 팀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실질적인 프로젝트 개발능력과 공동 개발에 대한 협동능력을 기르게 된다. | |
모바일앱실습 (2-1-1) Mobile Apps | 스마트폰, 태블릿 그리고 그 외의 다른 장치들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강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도록 한다. 빠른 속도로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 이전의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최신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C프로그래밍 (3-2-1) C Programming |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인 C개념을 잡고 실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며, 실무에 필요한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능력과 알고리즘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C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해본다. | |
운영체제실습 (2-1-1) Operating Systems | 운영체제의 근본적인 개념 (프로세스관리, 자원할당, 파일관리등)에 대한 이론적인 공부를 실제의 운영체제의 예를 통하여 공부한다. | |
JAVA프로그래밍(정보처리기사) (3-2-1) JAVA Programming (Information Processing Engineer |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의 차세대 언어로 각광 받고 있는 JAVA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프로그램의 작성을 실습한다.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JAVA애플릿과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로서의 JAVA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습한다. | |
데이터베이스구축(정보처리기사) (3-2-1)
Databases (Information Processing Engineer |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 모델링과 분석,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관리 그리고 응용 시스템 설계에 대해 배우고, 4GL을 기반으로 하는 언어를 실습해 본다. | |
컴퓨터네트워크(정보처리기사) (3-2-1) Computer Network(Information Processing Engineer | 통신 네트워크, 착오 검출 및 수정코드, 다중화기법(Multiplexing)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배우고, OSI 7 layer를 중심으로 각 layer의 특성을 규명해 본다. TCP/IP 등의 실제 프로토콜을 심도 있게 다루며 소켓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
우송비트단기과정C (6-3-3) WOOSONG BIT Short-term Course C | C언어를 학습하고 자료구조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 |
소프트웨어설계개발 (3-2-1)
Software Design·Development Information Processing Engineer |
소프트웨어 설계와 개발을 교과목을 통해 소프트웨어 요구분석, 시스템 설계, 구현, 테스트, 배포, 유지보수, 문서화에 대한 학습을 한다 | |
C언어와문제해결기법 (3-1-2) C Programming Language Problem-Solving | C 언어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C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 |
자바와알고리즘 (5-2-3) Java Programming and Algorithm | 자바를 이용하여 Graph Theory, Tree 및 Binary Tree, Search Tree, B-Tree, Trie를 배우 며, 다양한 데이터 구조들에 대한 Searching, Sorting, Hashing등의 데이터를 다루는 기법 에 대해 학습한다. | |
시스템프로그래밍 (5-2-3) System Programming | Window OS 기반 시스템 프로그래밍 구현 기술을 학습한다. | |
Python문제해결기법 (3-1-2) Python Problem-Solving | 파이썬 프로그램 개념과 실제 파이썬을 활용하기 위한 원리와 개념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기법을 배운다 | |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3-1-2) DataBase Programming | MySQL을 활용한 데이터프로그래밍 기술을 학습한다. | |
윈도우기반응용프로그래밍 (3-1-2) Window Programming | Window OS 기반에서 win32api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실습을 진행한다. | |
인공지능프로그래밍 (3-2-1) AI Programming | 머신 러닝 또는 기계 학습은 컴퓨터 과학 중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패턴인식과 컴퓨터 학습 이론의 연구로부터 진화한 분야이다. 머신 러닝은 경험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을 하고 예측을 수행하고 스스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과 이를 위한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구축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학습한다. | |
정보보안(정보처리기사) (3-2-1) Information Security(Information Processing Engineer |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컴퓨터 보급이 늘어나고 사회 각 분야에 정보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이렇게 정보화로 인하여 생활이 편리해진 반면에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스팸메일 등 정보기술을 이용한 범죄가 증가하면서 컴퓨터에도 보안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탄생했다. 정보보호 교과목에서는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망 보안, 운용체제 보안, 보안관리기술 등을 학습한다. | |
빅데이터통계 (3-2-1) BigData Statistics | 빅데이터 확률이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빅데이터 환경에서 확률 분석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으며 시긱화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창업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 (9-3-6) Entrepreneuship Capstone Design | 산업체 창업 실무에 관한 업무를 숙지하고자 창업프로젝트를 통해 창업 준비 및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창업 소프트웨어 아디어 관련 프로세스에 대한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정보처리실무(정보처리기사) (3-1-2) Information Processing Engineer Practice(Information Processing Engineer | 정보처리 실무를 통해 정보처리 분야의 실무적인 경험과 숙지를 하여 관련 공인 자격증 확보를 하도록 학습한다 | |
인공지능융합프로젝트 (3-0-3) AI Convergence Project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 및 문제해결을 위한 교과목으로써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인공지능의 개념을 적용/분석하고, 모델을 생성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자체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학습한다. | |
빅데이터융합프로젝트 (3-0-3) BigData Convergence Project | 빅데이터 융합 프로젝트는 다양한 분야에서 수집된 방대한 데이터를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런한 프로젝트를 통해 여러 분야의 데이터를 융합하여 혁신적인 솔루션을 도출하거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중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을 학습합니다. | |
캡스톤디자인2 (3-0-3) Capstone Design2 | 산업체 실무에 관한 업무를 숙지하고자 실무프로젝트를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빛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서버 클라이언트, 웹, 모바일 소프트웨어 관련 프로그래밍 등 관련 내용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정보보안고급 (3-1-2) Advanced Information Security | 정보보안 고급과정을 통해 정보화 사회에서의 사회 각 분야에 정보기술에 대한 보다 정보보호 교과목에서는 시스템 관제,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망 보안, 운용체제 보안, 보안관리기술 등을 학습한다. |
교육목표 | - 제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을 위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보안,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특성화 교육 - 공학과 경영학 마인드를 겸비한 융합형 인재 지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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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능력 | 1학년 | 여름학기 | 2학년 | 3학년 | 4학년 | 비교과프로그램 |
정보통신 소프트웨어의 이해 | 컴퓨터네트워크 (정보처리기사) 데이터베이스구축 (정보처리기사)소프트웨어설계개발 (정보처리기사) 우송비트단기과정C |
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즈기반 응용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정보보안 (정보처리기사) |
정보처리실무 (정보처리기사) |
창업경진대회, 창업동아리 | ||
보안의이해 | 컴퓨터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모바일앱실습 C프로그래밍 |
JAVA프로그래밍 (정보처리기사) |
정보보안고급 | 찾아가는 전공체험, 졸업생 네트워크 | ||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 인공지능과컴퓨터 | 인공지능프로그래밍 빅데이터통계 |
빅데이터융합프로젝트 인공지능융합프로젝트 |
학술 전시회 및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 ||
시스템 설계 및 분석에 대한 이해 | 운영체제실습 | 프로그래밍프로젝트 | 자바와알고리즘 C언어와문제해결비법 Python문제해결비법 |
빅데이터캡스톤 디자인프로젝트 창업캡스톤 디자인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2 |
창업동아리 전문가특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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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실무 | 프로그래밍프로젝트 | 빅데이터캡스톤 디자인프로젝트 창업캡스톤 디자인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2 |
학술전시회 전문가특강 |
CDR | 교육목표 | 융합/ 연계전공 |
관련 교과 | 심화 교과 | 자격증 | 취업/창업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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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앱/ 웹전문가 |
모바일 앱/웹 컨텐츠를 기획, 설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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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전문가 | 조직의 정보시스템이나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시스템 설계 능력을 갖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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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전문가 |
빅데이터를 처리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생산하는 능력을 갖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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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전문가 |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고 있는 인공지능 분야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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