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명 | 학점/시수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명 | 학점/시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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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 교양 | 의사소통 교육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택1) | 2/3 | 2 | 교양 | 의사소통 교육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택1) | 2/3 | |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
(택1) 2 |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 (택1)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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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문제 해결력 배양 |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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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문제 해결력 배양 |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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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성 및 인성함양 | 자아발견과 비전탐색 (교필) |
2/2 | 자유선택 | 핵심교양 | 2/2 | ||||||
의사소통 교육 |
SW 기초 | 3/3 | 의사소통 교육 |
SW 심화 | 3/3 | ||||||
전필 | 컴퓨터프로그래밍 | 3/3 | 전필 | C프로그래밍 | 3/3 | ||||||
전선 | 웹프로그래밍 | 3/3 | 전선 | 모바일앱실습 | 3/3 | ||||||
정보통신기술 | 2/2 | 운영체제실습 | 2/2 | ||||||||
여름 | 전필 | 프로그래밍프로젝트 | 3/3 | 겨울 | - | ||||||
2 | 1 | 교양 | 글로벌 마인드함양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택1) | 2/3 | 2 | 교양 | 글로벌 마인드함양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 | 2/3 | |
자유선택 | 핵심교양 | 2/2 | 자유선택 | 심화중점 | 2/2 | ||||||
자유선택 | 심화중점 | 2/2 | |||||||||
트랙 (부전공) |
트랙 공통 과목 | 3/3 | 트랙 (부전공) |
트랙 공통 2과목 | 3/3 +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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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필 | 컴퓨터네트워크 | 3/3 | 전필 | 데이터베이스 | 3/3 |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3/3 | JAVA프로그래밍 | 2/2 | ||||||||
전선 | 자료구조실습 | 2/2 | 전선 | IT실무영어1 | 2/2 | ||||||
3 | 1 | 교양 | 자유선택 | 심화중점 | 2/2 | 2 | 교양 | 자유선택 | 심화중점 | 2/2 | |
자유선택 | 핵심교양 | 3/3 | |||||||||
트랙 (부전공) |
트랙 공통 과목 | 3/3 | 트랙 (부전공) |
트랙 공통 2과목 | 3/3 +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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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필 | 정보보안 | 3/3 | |||||||||
아두이노IoT실습 | 2/2 | 전필 | 모바일운영체제 | 3/3 | |||||||
전선 | 인공지능기초 | 2/2 | 빅데이터통꼐 | 3/3 | |||||||
IT실무영어2 | 2/2 | 전선 | 머신러닝 | 3/3 | |||||||
(전공) | (현장실습) | (4이상) | (전공) | (현장실습) | (4이상) | ||||||
4 | 1 | 자유선택 |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 5/5 | 2 | 자유선택 |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 5/5 | |||
전선 | 창의적종합설계1 | 3/3 | 전선 | 창의적종합설계2 | 3/3 | ||||||
컴퓨터구조실무 | 3/3 | 침해사고분석및보안 | 3/3 | ||||||||
딥러닝 | 3/3 | 시스템보안실무 | 3/3 | ||||||||
어플리케이션보안실무 | 3/3 | 인공지능프로젝트 | 3/3 | ||||||||
(전공) | (현장실습) | (4이상) | (전공) | (현장실습) | (4이상) | ||||||
개설 학점 총 계 |
교양:29학점 / 자유교양:8학점 / 전필: 31학점 / 전선: 45학점 / 트랙: 18학점 / 자유선택 : 10학점 | 총계: 141학점 |
과목명(영문명) | 교과목 개요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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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
컴퓨터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환경, 즉,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 에디터 등의 소프트웨어 및 사용법을 배우고 프로그램의 3가지 논리구조 (순차, 선택, 반복)를 통한 문제풀이 기법을 익힌다. Raptor와 Java Script를 통하여 문제풀이의 결과를 확인한다. | |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
Internet상의 WWW 원리를 학습하고 Web 응용 Program을 개발하기 위한 Programming 기술, Web Server의 구축 및 관리기술을 배운다.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Web Site의 개발환경과 운영환경을 익히고 개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익힘과 동시에 project를 통하여 Web 연동기술 등을 학습한다. | |
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
컴퓨터과학의 핵심연구 대상영역들을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이 과목을 통하여 앞으로 공부하게 될 전공과목들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갖게 한다. | |
프로그래밍프로젝트 (Programming Project) |
C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C++를 이용한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학습하고자 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실습을 통한 프로그래밍 실무 능력 배양으로 고급기능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작성하는 능력을 배운다.또한 팀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실질적인 프로젝트 개발능력과 공동 개발에 대한 협동능력을 기르게 된다. | |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인 C개념을 잡고 실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며, 실무에 필요한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능력과 알고리즘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C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해본다. | |
모바일앱실습 (Mobile Apps) |
스마트폰, 태블릿 그리고 그 외의 다른 장치들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강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도록 한다. 빠른 속도로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 이전의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최신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운영체제실습 (Operating Systems) |
운영체제의 근본적인 개념 (프로세스관리, 자원할당, 파일관리등)에 대한 이론적인 공부를 실제의 운영체제의 예를 통하여 공부한다. | |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
통신 네트워크, 착오 검출 및 수정코드, 다중화기법(Multiplexing)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배우고, OSI 7 layer를 중심으로 각 layer의 특성을 규명해 본다. TCP/IP 등의 실제 프로토콜을 심도 있게 다루며 소켓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
C++는 윈도우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클래스 라이브러리이며,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골격과 함께 GUI, 파일,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네트워크 등 응용 프로그램에서 빈번하게 요구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들 기능을 이용하여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
자료구조실습 (Data Structures) |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팁재되어 운영되는 하드웨어의 핵심인 프로세서의 구조를 파악하고, 펌웨어(Firmware)의 개발 방법을 다루며, 프로세서 주변 장치와의 인터페이스 기법을 강의한다. | |
데이터베이스 (Databases) |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 모델링과 분석,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관리 그리고 응용 시스템 설계에 대해 배우고, 4GL을 기반으로 하는 언어를 실습해 본다. | |
JAVA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의 차세대 언어로 각광 받고 있는 JAVA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프로그램의 작성을 실습한다.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JAVA애플릿과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로서의 JAVA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습한다. | |
IT실무영어1 (Practical IT-English1) |
학생들이 원활한 IT관련 영어문헌 해석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IT기본 및 최신용어를 이해하고, 인터넷상의 다양한 영어문헌을 해석해 봄으로써 실무적인 감각을 익힌다. | |
구조적프로그래밍 (Structured Programming) |
프로그래밍입문과 웹 프로그래밍을 기초로JSP를 활용한 웹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학생들의 웹 개발 능력을 기른다. | |
딥러닝 (Deep Learning) |
딥러닝 또는 기계 학습은 컴퓨터 과학 중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패턴인식과 컴퓨터 학습 이론의 연구로부터 진화한 분야이다. 머신 러닝은 경험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을 하고 예측을 수행하고 스스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과 이를 위한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구축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학습한다. | |
아두이노 IoT실습 (Aduino IoT practice) |
사물인터넷의 사례와 활용 기술을 습득하고 정보보안기사의 준비과목인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어플리케이션보안, 정보보안일반, 정보보안관리 및 법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워 자격증시험에 대비한다. | |
정보보안 (Information Security) |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컴퓨터 보급이 늘어나고 사회 각 분야에 정보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이렇게 정보화로 인하여 생활이 편리해진 반면에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스팸메일 등 정보기술을 이용한 범죄가 증가하면서 컴퓨터에도 보안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탄생했다. 정보보호 교과목에서는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망 보안, 운용체제 보안, 보안관리기술 등을 학습한다. | |
IT실무영어2 (Practical IT-English2) |
해외의 IT실무자들과의 원활한 소통 및 해외 진출을 위한 영어로 이메일, 이력서, 자기소개서 쓰기 등을 학습하며, 면접 시 주어질 수 있는 다양한 질의에 대한 답변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
모바일운영체제 (Mobile operating system) |
현대컴퓨터과학관련학문을공부하는데있어서기초가되는학과목으로사용자와하드웨어사이의친밀한인터페이스를제공해주는운영체제에대해공부한다.운영체제는일종의시스템소프트웨어로서처리율의향상및응답시간의단축등의제반컴퓨터시스템의성능을향상시키는데있어필수불가결한요소이다.본강좌에서는운영체제의목적,기능,구조등을먼저알아보고, 프로세스관리,병행프로세스,교착상태,기억장치관리,가상기억장치,보조기억장치관리 등에대해학습한다. | |
빅데이터통계 (big data statistics) |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빅데이터 환경은 과거에 비해 데이터의 양이 폭증했다는 점과 함께 데이터의 종류도 다양해져 사람들의 행동은 물론 위치정보와 SNS를 통해 생각과 의견까지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학습한다. | |
인공지능기초 (AI Foundation)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 및 비즈니스 니즈 창출을 위한 교과목으로써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인공지능의 개념을 적용/분석하고, 모델을 생성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연습을 수행한다. | |
유비쿼터스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
현재의 인터넷과 무선 데이터 통신이 모바일 컴퓨팅 기술과 결합하여 형성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구성 요소 및 기술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개발 방법론 등에 대해 학습한다. | |
창의적종합설계1 (Capstone Design1) |
산업체 실무에 관한 업무를 숙지하고자 실무프로젝트를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빛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서버 클라이언트, 웹, 모바일 소프트웨어 관련 프로그래밍 등 관련 내용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컴퓨터구조실무 (Computer Structure Practice) |
컴퓨터 하드웨어 동작원리를 학습한다. 컴퓨터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부분(CPU, 기억 장치, 제어장치, 주변장치 등)들의 구조와 동작 방법 및 각 부분들의 연관관계를 학습한다. | |
어플리케이션보안실무 (Application Security Practice) |
모바일OS와 서비스보안에 대한 기술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모바일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이와 관련된 보안 문제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학습한다. | |
인공지능프로젝트 (AI Project)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 및 문제해결을 위한 교과목으로써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인공지능의 개념을 적용/분석하고, 모델을 생성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자체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학습한다. | |
창의적종합설계2 (Capstone Design2) |
산업체 실무에 관한 업무를 숙지하고자 실무프로젝트를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빛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서버 클라이언트, 웹, 모바일 소프트웨어 관련 프로그래밍 등 관련 내용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
머신 러닝 또는 기계 학습은 컴퓨터 과학 중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패턴인식과 컴퓨터 학습 이론의 연구로부터 진화한 분야이다. 머신 러닝은 경험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을 하고 예측을 수행하고 스스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과 이를 위한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구축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학습한다. | |
시스템보안실무 (Practical System Seurity) |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LAN, WAN, WirelessLAN,이동 전화망)에 연결된 정보시스템과 장비들이 안전하게 통신을 수행하기 위해, 운영체제, 서버, 응용프로그램의 취약점을 이용한 침입을 방지하는 알고리즘과 기술을 습득한다. 컴퓨터통신망에서 발생하는 정보의 보호를 위한 방화벽, 암호화/복호화, 크래킹, 바이러스 치료등과 인증기술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 |
침해사고분석및보안 (Analysis and security of encroachment incidents) |
웹보안과 침해사고를 중심으로 학습한다.웹 해킹과 침해사고의 유형 및 방어하는 기술을 습득하며 실습을 통해 해킹이 이루어지는 방법과 막아내는 방법을 직접 실습함으로써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교육목표 | - 제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을 위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보안,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특성화 교육 - 공학과 경영학 마인드를 겸비한 융합형 인재 지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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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역량 | 정보통신 소프트웨어의 이해. 보안의 이해, 시스템 설계 및 분석에 대한 이해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글로벌 실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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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학기 | 정보통신 소프트웨어의 이해 |
보안의 이해 |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
글로벌 실무 | 시스템 설계 및 분석에 대한 이해 |
1-1 | 정보통신기술 | 컴퓨터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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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여름 | 프로그래밍프로젝트 | ||||
1-2 | 모바일앱실습 C프로그래밍 |
운영체제실습 | |||
2-1 | 자료구조실습 컴퓨터네트워크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
2-2 | 데이터베이스 | JAVA프로그래밍 | IT실무영어1 | ||
3-1 | 아두이노IoT실습 | 정보보안 | 인공지능기초 | IT실무영어2 | |
3-2 | 빅데이터통계 | 머신러닝 모바일운영체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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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 컴퓨터구조실무 | 어플리케이션보안실무 | 딥러닝 | 창의적종합설계1 | |
4-2 | 침해사고분석및보안 |
시스템보안실무 인공지능프로젝트 |
창의적종합설계2 |
CDR | 교육목표 | 융합/ 연계전공 |
관련 교과 | 심화 교과 | 자격증 | 취업/창업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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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앱/ 웹전문가 |
모바일 앱/웹 컨텐츠를 기획, 설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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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전문가 | 조직의 정보시스템이나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시스템 설계 능력을 갖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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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전문가 |
빅데이터를 처리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생산하는 능력을 갖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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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전문가 |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고 있는 인공지능 분야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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