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과정
  • Home
  • 전공소개
  • 교육과정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교육과정

2023학년도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교육과정표의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양영역, 교과목명, 학점을 제공하는 표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명 학점/시수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명 학점/시수
1 1 교양 의사소통 교육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택1) 2/3 2 교양 의사소통 교육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택1) 2/3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2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2
창의적
문제 해결력
배양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창의적
문제 해결력
배양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도덕성 및 인성함양 자아발견과 비전탐색 (교필) 2/2 자유선택 핵심교양 2/2
의사소통
교육
SW 기초 3/3 의사소통
교육
SW 심화 3/3
전필 컴퓨터프로그래밍 3/3 전필 C프로그래밍 3/3
전선 웹프로그래밍 3/3 전선 모바일앱실습 3/3
정보통신기술 2/2 운영체제실습 2/2
여름 전필 프로그래밍프로젝트 3/3 겨울 -
2 1 교양 글로벌
마인드함양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택1) 2/3 2 교양 글로벌
마인드함양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 2/3
자유선택 핵심교양 2/2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트랙
(부전공)
트랙 공통 과목 3/3 트랙
(부전공)
트랙 공통 2과목 3/3 +3/3
전필 컴퓨터네트워크 3/3 전필 데이터베이스 3/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3 JAVA프로그래밍 2/2
전선 자료구조실습 2/2 전선 IT실무영어1 2/2
3 1 교양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2 교양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자유선택 핵심교양 3/3
트랙
(부전공)
트랙 공통 과목 3/3 트랙
(부전공)
트랙 공통 2과목 3/3
+3/3
전필 임베디드소프트웨어 3/3
정보보안 2/2 전필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실습 3/3
전선 JAVA프로그래밍응용 2/2 메타버스기술 3/3
IT실무영어2 2/2 전선 머신러닝 3/3
(전공) (현장실습) (18) (전공) (현장실습) (18)
4 1 자유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2 자유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전선 캡스톤디자인1 3/3 전선 캡스톤디자인2 3/3
빅데이터프로그래밍 3/3 클라우드컴퓨팅 3/3
딥러닝 3/3 메타버스활용 3/3
메타버스실습 3/3 인공지능프로젝트 3/3
(전공) (현장실습) (18) (전공) (현장실습) (18)
개설 학점 총 계 교양:29학점 / 자유교양:8학점 / 전필: 31학점 / 전선: 45학점 / 트랙: 18학점 / 자유선택 : 10학점 총계: 141학점

2023학년도 IT융합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및 영문명 (전체과목)

2023학년도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교과목소개의 과목명, 교과목개요, 비고를 제공하는 표
과목명(영문명) 교과목 개요 비고
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컴퓨터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환경, 즉,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 에디터 등의 소프트웨어 및 사용법을 배우고 프로그램의 3가지 논리구조 (순차, 선택, 반복)를 통한 문제풀이 기법을 익힌다. Raptor와 Java Script를 통하여 문제풀이의 결과를 확인한다.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Internet상의 WWW 원리를 학습하고 Web 응용 Program을 개발하기 위한 Programming 기술, Web Server의 구축 및 관리기술을 배운다.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Web Site의 개발환경과 운영환경을 익히고 개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익힘과 동시에 project를 통하여 Web 연동기술 등을 학습한다.
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컴퓨터과학의 핵심연구 대상영역들을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이 과목을 통하여 앞으로 공부하게 될 전공과목들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갖게 한다.
프로그래밍프로젝트
(Programming Project)
C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C++를 이용한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학습하고자 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실습을 통한 프로그래밍 실무 능력 배양으로 고급기능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작성하는 능력을 배운다. 또한 팀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실질적인 프로젝트 개발능력과 공동 개발에 대한 협동능력을 기르게 된다.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인 C개념을 잡고 실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며, 실무에 필요한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능력과 알고리즘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C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해본다.
모바일앱실습
(Mobile Apps)
스마트폰, 태블릿 그리고 그 외의 다른 장치들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강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도록 한다. 빠른 속도로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 이전의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최신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운영체제실습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의 근본적인 개념 (프로세스관리, 자원할당, 파일관리등)에 대한 이론적인 공부를 실제의 운영체제의 예를 통하여 공부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통신 네트워크, 착오 검출 및 수정코드, 다중화기법(Multiplexing)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배우고, OSI 7 layer를 중심으로 각 layer의 특성을 규명해 본다. TCP/IP 등의 실제 프로토콜을 심도 있게 다루며 소켓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C++는 윈도우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클래스 라이브러리이며,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골격과 함께 GUI, 파일,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네트워크 등 응용 프로그램에서 빈번하게 요구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들 기능을 이용하여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자료구조실습
(Data Structures)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팁재되어 운영되는 하드웨어의 핵심인 프로세서의 구조를 파악하고, 펌웨어(Firmware)의 개발 방법을 다루며, 프로세서 주변 장치와의 인터페이스 기법을 강의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bases)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 모델링과 분석,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관리 그리고 응용 시스템 설계에 대해 배우고, 4GL을 기반으로 하는 언어를 실습해 본다.
JAVA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의 차세대 언어로 각광 받고 있는 JAVA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프로그램의 작성을 실습한다.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JAVA애플릿과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로서의 JAVA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습한다.
IT실무영어1
(Practical IT-English1)
학생들이 원활한 IT관련 영어문헌 해석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IT기본 및 최신용어를 이해하고, 인터넷상의 다양한 영어문헌을 해석해 봄으로써 실무적인 감각을 익힌다.
임베디드소프트웨어
(Embedded Software)
자동차, 모바일 장비, 가전 기기 등에 탑재되어 성능과 부가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념, 구성요소, 표준화 동향,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등에 관해 학습한다.
정보보안
(Information Security)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컴퓨터 보급이 늘어나고 사회 각 분야에 정보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이렇게 정보화로 인하여 생활이 편리해진 반면에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스팸메일 등 정보기술을 이용한 범죄가 증가하면서 컴퓨터에도 보안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탄생했다. 정보보호 교과목에서는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망 보안, 운용체제 보안, 보안관리기술 등을 학습한다.
JAVA프로그래밍응용
(JAVA Programming Application)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의 차세대 언어로 각광 받고 있는 JAVA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프로그램의 작성을 실습한다.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JAVA애플릿과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로서의 JAVA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습한다.
IT실무영어2
(Practical IT-English2)
해외의 IT실무자들과의 원활한 소통 및 해외 진출을 위한 영어로 이메일, 이력서, 자기소개서 쓰기 등을 학습하며, 면접 시 주어질 수 있는 다양한 질의에 대한 답변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실습
(Android Programming Practice)
현대컴퓨터과학관련학문을공부하는데있어서기초가되는학과목으로사용자와하드웨어사이의친밀한인터페이스를제공해주는운영체제에대해공부한다.운영체제는일종의시스템소프트웨어로서처리율의향상및응답시간의단축등의제반컴퓨터시스템의성능을향상시키는데있어필수불가결한요소이다. 본강좌에서는운영체제의목적,기능,구조등을먼저알아보고, 프로세스관리,병행프로세스,교착상태,기억장치관리,가상기억장치,보조기억장치관리 등에대해학습한다.
메타버스기술
(Metaverse Technology)
메타버스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철저히 이해하고 메타버스 전문가로 성장한다..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머신 러닝 또는 기계 학습은 컴퓨터 과학 중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패턴인식과 컴퓨터 학습 이론의 연구로부터 진화한 분야이다. 머신 러닝은 경험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을 하고 예측을 수행하고 스스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과 이를 위한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구축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1
(Capstone Design1)
산업체 실무에 관한 업무를 숙지하고자 실무프로젝트를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빛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서버 클라이언트, 웹, 모바일 소프트웨어 관련 프로그래밍 등 관련 내용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빅데이터프로그래밍
(BigData Programming)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빅데이터 환경은 과거에 비해 데이터의 양이 폭증했다는 점과 함께 데이터의 종류도 다양해져 사람들의 행동은 물론 위치정보와 SNS를 통해 생각과 의견까지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학습한다.
딥러닝
(Deep Learning)
딥러닝 또는 기계 학습은 컴퓨터 과학 중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패턴인식과 컴퓨터 학습 이론의 연구로부터 진화한 분야이다. 머신 러닝은 경험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을 하고 예측을 수행하고 스스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과 이를 위한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구축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학습한다.
메타버스실습
(Metaverse Practice)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및 NFT의 응용과 적용으로 메타버스 경제를 이해할 수 있다.
캡스톤디자인2
(Capstone Design2)
산업체 실무에 관한 업무를 숙지하고자 실무프로젝트를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빛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서버 클라이언트, 웹, 모바일 소프트웨어 관련 프로그래밍 등 관련 내용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클라우드는 원격으로 고가용성의 탄력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적용한 기술적 혁신을 레버리지하는 분산 기술 플랫폼이다. 해당 교과목은 클라우드 환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내부 매커니즘과, 네트워크, 모델에 대해 학습하고 클라우드 컴퓨팅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비즈니스적, 경제적 측면에 관해 이해 및 클라우드 아키텍처 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메타버스활용
(Metaverse Conjugation)
메타버스와 관련 기슬의 습득으로 메타버스 전문가로 성장한다..
인공지능프로젝트
(AI Project)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 및 문제해결을 위한 교과목으로써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인공지능의 개념을 적용/분석하고, 모델을 생성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자체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학습한다.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교육과정체계도

2023학년도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교육과정표의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양영역, 교과목명, 학점을 제공하는 표
교육목표 - 제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을 위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보안,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특성화 교육
- 공학과 경영학 마인드를 겸비한 융합형 인재 지향
전공역량 정보통신 소프트웨어의 이해. 보안의 이해, 시스템 설계 및 분석에 대한 이해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글로벌 실무
학년-학기 정보통신
소프트웨어의 이해
보안의 이해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글로벌 실무 시스템 설계 및
분석에 대한 이해
1-1 정보통신기술 컴퓨터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1-여름 프로그래밍프로젝트
1-2 모바일앱실습
C프로그래밍
운영체제실습  
2-1 자료구조실습
컴퓨터네트워크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2 데이터베이스 JAVA프로그래밍 IT실무영어1  
3-1 임베디드소프트웨어
JAVA프로그래밍 응용
정보보안   IT실무영어2  
3-2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실습   머신러닝
메타버스기술
4-1     빅데이터프로그래밍
딥러닝
메타버스실습
캡스톤디자인1
4-2   클라우드컴퓨팅
메타버스활용
인공지능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2

CDR체계

2023학년도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CDR체계의 CDR, 교육목표, 융합/연계전공, 관련 교과, 심화 교과, 자격증, 취업/창업분야를 제공하는 표
CDR 교육목표 융합/
연계전공
관련 교과 심화 교과 자격증 취업/창업분야
모바일앱/
웹전문가
모바일 앱/웹 컨텐츠를 기획, 설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보건의료SW연계부전공
  • 웹프로그래밍
  • 모바일앱실습
  • 모바일운영체제
  • JAVA응용
    프로그래밍
  • 모바일프로그래밍
  • 실전모바일코딩
  • 스마트폰개발자
  • 정보처리기사
  • 전자상거래관리사
  • 컴퓨터시스템설계
    분석가
  • 네트워크 엔지니어
  • 정보통신 컨설턴트
  • 모바일컨텐츠 개발자
보안전문가 조직의 정보시스템이나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시스템 설계 능력을 갖춘다.
  • 컴퓨터구조실무
  • 정보보안
  • 유무선네트워크
    보안
  • 어플리케이션보안
    실무
  • 침해사고분석및보안
  • 시스템보안실무
  • 개인정보보호사
  • 정보처리기사
  • 청보보안기사
  • 컴퓨터 보안전문가
  • 디지털포렌식수사관
빅데이터
전문가
빅데이터를 처리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생산하는 능력을 갖춘다.
  • 자료구조실습
  • 빅데이터통계
  • 임베디드시스템
  • 빅데이터처리
  • 빅데이터컴퓨팅실습
  • 빅데이터응용실습
  • 데이터분석
    전문가
  • 정보처리기사
  • 정보보안기사
  • 빅데이터 설계전문가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인공지능
전문가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고 있는 인공지능 분야의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 인공지능기초
  • 컴퓨터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 인공지능응용
  • 머신러닝
  • 데이터분석
    전문가
  • 정보처리기사
  • 인공지능 전문가
  • 기계학습 전문가